본문 바로가기

산림병해충도감

관련문의 | 산림병해충연구과 남영우, 02-961-2664

산림병해충도감 상세
국명 솔수염하늘소 학명 Monochamus alternatus Hope
영명 Japanese Pine Sawyer 일명
과국명 하늘소과 과명 Cerambycidae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대만
기주식물 소나무, 해송, 전나무, 삼나무, 히말 라야시다, 잣나무, 리기다소나무 등
피해 소나무류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소나무재선충을 매개하는 곤충이다. 이 해충이 주는 직접적인 피해는 크지 않으나 소나무재선충 매개충이기 때문에 문제해충으로 취급된다. 소나무류의 수피 밑에서 유충이 형성층과 목질부를 식해한다. 주로 수세 쇠약목, 고사목에서 발견되며 건전한 나무에는 산란을 하지 않는다. 수피와 목질부 사이에 길이 1㎝내외의 목설(木屑:하얀배설물)이 밀집되어 있다.
형태 성충의 몸길이는 18~28mm이며 체색은 적갈색이다. 날개에는 백색, 황갈색, 암갈색의 작은 무늬가 불규칙하게 퍼져 있으며 촉각은 비교적 길어 수컷은 몸길이의 2~2.5배, 암컷은 1.5배 가량 된다. 알은 방추형이며 장경이 약 3.5mm이고 노숙유충의 몸길이는 약 40mm가량되는 원통형이며 머리는 갈색이고 몸은 유백색이다.
생태 연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월동하며 추운 지방에서는 2년에 1회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목질부속의 가해부위에서 월동한 유충은 4월경에 수피와 가까운곳에 번데기 집을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성충은 5월 하순~8월 초순에(최성기는 6월 중·하순) 제주도의 저지대에서는 이보다 1주일이상 빠를 것으로 추정됨) 수피에 약6mm 가량 되는 원형의 구멍을 만들고 밖으로 나와 어린 가지의 수피를 갉아 먹는다(이를 후식이라 함). 성충 우화 탈출은 24시간 이루어지나, 하루 중 10~12시 사이에 가장 많고, 맑고 따뜻한 날씨에 많이 나온다. 재선충을 매개할 경우는 이 후식기간에 성충에서 탈출한 재선충이 후식 부위에서 나무에 침입한다. 성충은 야행성으로 저녁부터 야간에 활발히 행동하며 암컷은 우화 후 20일경부터 입으로 수피에 3mm 정도의 상처를 내고 1개씩 산란하는데 줄기나 굵은 가지에 많이 산란한다. 암컷 한 마리의 산란수는 평균 100개 정도이며 1일에 1~8개의 알을 낳는다. 산란기는 6~9월이며, 7~8월에 가장 많다. 알기간은 20˚C에서 10~12일, 25˚C에서 5~7일이다. 부화유충은 내수피를 식해하면서 가는 톱밥을 배출하며 2령 후반 부터는 목질부도 식해한다. 유충은 4회 탈피하여 종령 유충이 되며, 3령의 일부와 4령 유충은 10월까지 목질부에 번데기 집을 만들고 그 속에서 월동한다. 나무가지의 굵기가 직경 2㎝이상 되는 곳에 서식한다. 유충기간은 30~45일 정도이다. 목질부 속에서 휴면상태로 월동한 유충은 4~6월에 번데기가 되며 번데기 기간은 20˚C에서 20일, 25˚C에서 12일이다. 번데기집 속에서 우화한 성충은 약 1주일간 그 속에서 머물러 있다가 탈출한다.
병징후
표징후
병원균
화학적방제 화학적 방제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정보시스템(http://pis.rda.go.kr)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물적방제 솔수염하늘소 유충을 포식하는 쌀도적개미붙이나, 기생성 천적인 좀벌류, 맵시벌류, 기생파리류 등을 보호한다. 딱따구리류 및 해충을 잡아먹는 각종 조류를 보호한다. 유력한 천적인 개미침벌 성충을 7~9월 사이에 ha당 5,000마리를 방사한다.
물리적방제 고사목을 철저히 벌채하여 소각하거나 칩 또는 톱밥으로 파쇄한다. 목재 및 피해원목을 kiln dryer(열 건조기)에서 목재 내부온도가 56.5℃ 될 때까지 건조시킨다.
기타방제
기 타
사진